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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홈페이지

https://www.automotivelinux.org/


- 전반적인 소개 프리젠테이션 자료

https://events19.linuxfoundation.org/wp-content/uploads/2017/11/Intro-to-AGL-ALS-Walt-Miner.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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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에 모종의 일로 인해서(업체 도와준다는 착한 마음에 시작....ㅎㅎ..............ㅠ.ㅠ) AGL 업계에 잠깐 발을 들여놓았습니다.


리눅스를 학교때서부터 거의 몇십년째 해오고 있는데,

요즘은 먹고 살기 정신없는데다, 안드로이드에 워낙 치우쳐 있어서 Linux 업계 동향을 전혀 신경 못쓰고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신경썼었을 때가 GENIVI 관련 얘기였었는데, AGL이란게 새롭게 나왔네요.


대략 History는 다음과 같습니다.


- 2015년서부터 자동차 전자장비(전장)용 OS로 Toyota와 Linux Foundation의 주도로 시작됨

- 2018년 하반기서부터 Toyota 차량에 실제 탑재되어서 상용으로 쓰이기 시작함.


가장 중요한 부분은 수요기업이 총대(?)를 매었다는 것입니다.

그것도 전세계 1위를 하는 토요타........가.


토요타에 전자장비를 공급하는 메이저인 Denso, Panasonic을 필두로 해서, 근래는 Qualcomm까지 가입을 했습니다.


향후 리눅스쪽의 하나의 축이 될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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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리눅스가 메이저 OS로 자리를 잡았지만, 특정 영역에서는 확실한 표준이 없는 상태입니다

(안드로이드는 리눅스 커널을 쓰는 리눅스가 아닌 시스템이죠....^^;;;;;;;;;)


자동차 영역에서는 AGL이 표준으로 완전히 자리잡아가는 형세입니다.

AGL자체가 Yocto(Linux foundation에서 만든 시스템) 기반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Yocto도 근래는 많은 각광을 받는 편입니다.


리눅스를 공부하시는 분들이나, 방향전환이 필요하신 분들은 이쪽으로 방향을 잡아도 나쁘지 않을 듯 합니다.


^^



"사람은 자기가 보고 싶은 현실만 볼 뿐이다." - Gaius Julius Caesar
엮인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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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증일

2020.06.15 12:07:18
*.87.60.233

자동차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쪽에 안드로이드나 iOS쪽에 종속되는 걸 피하기 위해서 AGL쪽 노선을 택하고 있습니다. 국내 포함해서 주요 OEM들이 활동하고 있죠. 인포 외에도 공조 컨트롤 기능 등도 있어서 차량 대시쪽에 조만간 적용될 것 같네요. Yocto가 어려워서 잘 못해보고 있지만요.. 국내 OEM은 GENIVI 버리고 AGL로 돌아서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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