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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로 GPL관련해서 여러가지로 생각 및 정리해봤는데...
대략 이정도로 적용하면 될 듯 합니다.


코드들은 이렇게 처리하면 될 듯 하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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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bootloader에서 모든 핀세팅등을 하고, 부트로더는 non-gpl코드를 쓴다.
2. kernel에서 감추고 싶은 것은 module로 작성한다.
3. application의 경우 LGPL을 사용하던가, GPL code를 배제하고 모든것을
직접 작성한다. 혹은 상용을 사용한다.
4. reverse engineering부분은 통과가 되니 치사한 방법이지만, 역분석해서
재 작성해도 됩니다.


제품에 대한 정책적인 측면은 다음과 같이 처리하면 될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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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GPL 혹은 LGPL을 사용했다고 제품 메뉴얼에 표시한다.
GPL전문을 복사해 넣어도 괜찮을 듯 (반드시 영문으로)

2. 해당 소스 코드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도록 사이트를 만들거나,
받는 방법을 명시한다. 물론 아주 친절하게 방법을 설명해줘야 안걸린다.

3. source compile방법등에 대한 부분도 명시를 하는게 좋다.



라이센스 관련해서 각종 라이브러리들을 살펴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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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첨부문서를 보시면, 각종 라이센스들과 가이드가 있으니 알 수 있을테고요.
(공개 sw가이드는 출처가 정통부입니다.
http://www.mic.go.kr/user.tdf?a=user.board.BoardApp&c=2002&board_id=P_03_01_05&mc=P_03_01_05&seq=895

주요 OSS license에 대한 정리...는 다음 사이트입니다. 여기에는 그림이 빠져 있어서
다른데서 검색해서 pdf파일을 찾았습니다.
http://user.oss.or.kr/license_issue/view.html?num=10&page=3
)

개인적으로 몇개 주요 라이브러리들을 살펴봤습니다.
통신쪽은 검색을 제대로 못했고요.

aesop 2440이나, multimedia쪽 장비일 경우 적용되는 몇가지 library의
라이센스를 살펴보면

GPL이 아니고, 자유롭게 쓸 수 있는 것.
----------------------------
1. zlib(좀더 조사해 봐야하지만, GPL이란 명시가 없었던 듯)
2. png(zlib가 있어야 이것을 사용가능하니 zlib에 의존적이라고 보셔도 되고요)
3. jpeg library(맘대로 쓰라고 하더군요. 대신 책임 안진답니다)
4. Freetype(GPL을 선택하지 않으면 됩니다. Freetype Public lic4nse를 선택하면 됩니다)
5. OpenGL mesa 3D library
6. ogg vorbis

이 외, BSD license를 선택한 software들


LGPL
-----------------------------
1. SDL library
2. ffmpeg의 libavcodec, libavformat library
거의 모든 a/v codec을 갖고 있습니다. Xvid 풀때도 반드시 이걸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Xvid 원본 소스는 GPL입니다.
하지만 여기서도 제약이 있는데, libavcodec에 포함된 liba52와 postproc library는
GPL이니 상용화에는 사용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3. glibc

반드시 shared object형태로 사용해야 하며, 사용한 것도 표시를 해야합니다.
LGPL사용했다고, 그리고, 원본 소스를 고쳐서 사용하면 반드시 고쳐서 썼다고
얘기해야하고, 소스 고친부분을 공개해야합니다.


GPL
-----------------------------
1. mad library(fixed point mp3 library) ==> mp2/3 codec은 ffmpeg의 libavcodec을 사용하면 됩니다.
2. busybox
3. u-boot
4. linux kernel
5. mplayer
6. DivX v4(aka. OpenDivX)
7. Xvid
8. liba52(Dolby-AC3 decoder)
9. x.264(h.264 en/decoder)


앞으로 더 추가가 되어야 할테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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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로 GPL 코드를 썼는지 검사하는 방법은 주로, hex dump를 해서 봅니다.
hex dump를 해서 보시면 아시겠지만, printf로 찍는 message들은 모두 binary안에서
읽을 수 있는 string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해서 GPL 코드에서 사용되었던, 특정 string을 검색하거나 해서 찾아냅니다.

그리고, symbol들도 발견이 되고, objdump를 하게 되면, 웬만한 것은 다 보입니다.
이런 방법을 이용해서 GPL code를 찾아내더군요.

찾아내는 사람도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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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라이브러리나 sw에 대한 것은 답글로 달아주시기 바랍니다.
정리를 좀 하려고요.



고현철

2006.07.02 07:57:59
*.232.213.232

kelp의 gpl 사이트에 올릴까 하다, 좀 치사한 방법도 써 놓는통에 그냥 여기에만 올려놓습니다...ㅎㅎ,

설마 뭐라 그러지는 않겠죠?

고현철

2006.08.01 07:07:23
*.117.46.252

고현철

2007.07.06 01:13:31
*.70.26.87

target=_blank>http://wiki.kldp.org/wiki.php/OpenSourceLicenseGui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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