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솝 임베디드 포럼 WiKi 페이지는 이솝 임베디드 포럼 공동제작 보드를 사용하시는 회원님들이 자유롭게 업데이트 하실 수 있습니다.

editUSB-OTG Firmware Downloader 사용 방법

이솝  보드의 경우 내부에 512MB NAND Flash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여기에는 512MB NAND Flash의 경우 실제 부트로더 및 커널,파일 시스템이 탑재 됩니다.


USB-OTG Firmware Downloader의 경우, USB를 이용하여 U-Boot에서 이미지 파일을 전송할 수 있는 툴 입니다.

다음은 USB-OTG 펌웨어 다운로더를 통하여, 실제 U-Boot에서 uboot.bin 파일을 다운로드 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1. U-Boot를 다운로드 (MS-Windows)

MS-Windows에서는 DNW 라는 다운로더를 사용하여, U-Boot를 부팅할 수 있습니다.

DNW가 없으실 경우 이솝 프로젝트의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DNW_V0.60C.zip을 다운받아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1.1. DNW 설치 절차 (MS-Windows)


최초로 이솝 보드와 연결하셨을 경우, 다음과 같이 장치 드라이버를 설치하라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이에 대한 장치 드라이버는 DNW_V0.60C.zip에 함께 포함되어 있습니다. 


dnw-1.jpg


장치 드라이버의 설치가 잘 완료되었다면 다음과 같이 설치가 완료 되었다는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dnw-2.jpg

 

1.2. DNW를 이용한 U-Boot Download 및 실행 절차 (Frimware 포함)


DNW 유틸리티를 실행하고, USB가 보드와 잘 연결이 되었다면 다음과 같이 USB:OK 메시지가 나옵니다.

메뉴에서 Configuration 메뉴에서 Option을 선택하면, 다음과 같이 USB Port 항목에 Download Address가 나옵니다.

이 항목은 타깃 보드의 다운로드 주소로 여기에 설정된 메모리 주소로 DNW는 바이너리 파일을 다운로드 하고 실행하게 됩니다.

 

dnw-4.jpg


이제, 메뉴의 USB Port -> Download 항목을 클릭하시면, 다운로드 받을 파일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이솝 V210 보드의 전원을 켜시고 부팅 하시면 다음과 같이 U-Boot의 부팅 메시지를 보실 수 있을 것 입니다.

 

이제 다음과 같이 부트로더에서 dnw 다운로드 주소 명령을 이용하여, PC의 바이너리 파일을 DNW를 이용하여 보드의 원하는 메모리 주소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U-Boot 1.3.4 (Apr 28 2010 - 14:04:19) for aESOP-S5PV210 (Rev.01)


CPU:     S5PV210@1000MHz
         Fclk = 1332MHz, Hclk = 200MHz, Pclk = 66MHz, Serial = PCLK
Board:   aESOP S5PV21-
DRAM:    512 MB
Flash:   0 kB
SD/MMC:  Card not found
NAND:    512 MB
In:      serial
Out:     serial
Err:     serial

aESOP-V210 # dnw 0xc0008000  

 

1.3. U-Boot를 다운로드 (Linux)


리눅스 사용자의 경우 펌웨어 다운로드를 위해 리눅스 운영체제용 다운로더를 별도로 제공 합니다.

이 다운로더는 이솝 S5PV210 프로젝트 페이지의 다운로드 페이지에 Linux-dltool.tar.gz로 올라와 있습니다.


1.3.1. smdk-usbdl 설치


smdk-usbdl은 사용자의 home 디렉터리의 bin/ 디렉터리에 압축을 풀어주시면, 추가적인 PATH 설정 없이도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smdk-usbdl을 사용하기 이전에, 우분투 리눅스 기준으로 다음과 같은 명령으로 libusb-dev를 설치해 주셔야 합니다.


$> tar xzf Linux-dltool.tar.gz

$> cp -af smdk-usbdl $HOME/bin

$> sudo apt-get install libusb-dev


1.3.2. smdk-usbdl 실행 : smdk-usbdl 유틸리티의 실행 옵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 smdk-usbdl -a 다운로드 주소 -f ./파일 이름


1.3.2. smdl-usbdl을 사용한 바이너리 파일 다운로드 예 : 이솝 S5PV210 보드에서 smdk-usbdl를 사용한 바이너리 파일 다운로드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 dnw 0xc0008000 타깃 보드 U-Boot 명령 프롬포트

$> smdk-usbdl -a 0xc0080000 -f ./u-boot-bin 호스트 PC

 

사용자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