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 및 비회원 모두 열람이 가능합니다. 최대 업로드 가능한 용량은 20MB 입니다.
안녕하세요.
운영자입니다.
차주 정도서부터 AESOP보드에 대한 공구(?)를 시작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칩은 Nexell 사의 NXP4330입니다.
28nm HKMG 공정이고, Cortex-A9 Quad입니다.
Core는 samsung의 Exynos4412와 형제라고 보시면 되는데, DRAM controller가
버전이 높아서 메모리 처리 능력은 훨 좋습니다.
몇가지 약점도 있지만, 약점을 cover하는 장점이 많습니다.
가격적인 측면도 좋은 편입니다.
현재, software는 일반 Linux에서 ubuntu가 잘 동작하고 있고,
Android도 큰 문제없이 동작되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차주에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진과 CPU spec을 올립니다.
Mali-400급입니다.
말 그대로 4412의 배다른 형제(?)정도 된다라고 보시면 됩니다.
4412의 코어를 거의 그대로 사용하면서 DRAM controller를 Exynos5410 버전과
유사한 버전을 사용했거든요.
물론, 서로 장단점은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I2C가 3 채널이고, eMMC 8bit 인터페이스가 없는점
(다만, eMMC controller가 eMMC 4.5를 지원해서 속도는
4412 eMMC 8bit와 유사하다라고 보여지지만 여하튼....)
등등입니다.
가장 중요한 점은 Linux에 대한 동영상 지원이라고 볼 수 있을겁니다.
(조만간 KitKat도 지원이 가능할 듯 하네요.)
물론, 양산에서의 가격이 가장 클 테고요...
PMIC는 companion chip입니다. 즉, 전용 PMIC라고 보시면 됩니다.
ps> Mali-450을 쓴데를 한군데 정도 알고 있는데, ARM에서도 거의 장사(?)가
안된 듯 하네요. 성능이야 2배라는데....
ps1> Gigabit은 연결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chip vendor에서 테스트는 했는데,
완벽한 검증은 추후에 따로 진행해서 제가 직접 눈으로 확인해야 할 듯 하네요.
오랜만에 이솝에 활기찬 소식이 있네요. 봄이 금방 올듯 합니다. 그런데 지원해주시는 BSP의 수준이 어느 정도일지 궁금한것이 몇가지 있네요.
가. 리눅스 커널 버전
나. 리눅스/우분투 xorg 지원 버전
다. 하드웨어 가속 동영상 디코딩 지원 해상도, 코덱 종류 도 궁금하고 gstreamer 까지 가능할까요?
라. 하드웨어 가속 동영상 엔코딩 지원 가능 여부? 1080p 녹화 예제 소스 정도가 포함되나요?
마. x11이나 fb에서 사용 가능한 OGL ES 드라이버가 지원되나요?
동호회 수준의 보드에서 너무 바라는게 많은듯 합니다만... 보드가 배포될때 지원 가능한 수준만이라도 알고 싶네요. 지원이 잘 안되어도 일단 소장품으로 구입할 가능성이 높습니다만.. ㅎㅎㅎ
소장품이라기 보다는 조금은(?) 상용화를 해도 될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저희가 양산 준비하는 칩들 중 리눅스 지원이 그나마 되는 것으로 선정한 것입니다.
근래 칩들은 그냥 리눅스 부팅만 되고, 쓸 수 있는게 gpio랑 uart밖에 없어서요....ㅠ.ㅠ
1. 리눅스 커널: Android 4.2.2 용 커널을 공유합니다. 3.4.5 버전입니다.
2. xorg는 지원하지만, 가속기는 지원이 현재까지는 불가능합니다.
단, Linaro ubuntu가 가속기 없이 동작되는 수준에서 나간다라고 보시면 됩니다.
3. decoding은 mpeg-4 sp/asp, h263, h.264, wmv9 정도로 보시면 됩니다.
encoding은 mpeg-4 sp/asp, h263, h264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1080p 두개 채널 30fps 정도로 현재 계산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근래 준비하는 작업은 android에서 720p 2ch 30fps녹화까지는 해 봤습니다.
일반 리눅스에서는 encoding은 nexell에서 작업한 전용 library, decoding은 gstreamer로 되어 있습니다.
4. 녹화 예제 소스는 지원합니다.
5. OGL ES는 지원이 불가능 합니다.(원래는 하려고 했으나.....ㅠ.ㅠ)
근래, 특정 사건이 발생하면서, 이 부분이 특정 회사 계약관계로만 지원되도록 제한이 걸렸습니다.
이 부분은 할 말이 좀 있는데, 그냥 좀 웃기게 되었죠....쩝
추후 계약이 풀리거나, 저희가 얘기하는 회사와 계약이 되어서 지원하게 되면 풀 수 있습니다.
(큰 회사 몇군데와 관련이 있습니다. 제가 맘대로 할 수 있는 권한이 없습니다)
X11 EGL과 X11 gstreamer 부분은 제외하면 간단하게 설명이 될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일반 linux에서의 decoding/encoding 까지는 문제가 없을 겁니다.
freescale i.mx 쓰리즈 만큼 리눅스를 잘 지원 하는 보드가 없습니다.
현재 mx6 쿼드 코어 보드를 개발한 상태인데, 해보니 리눅스 지원 만큼은 차원이 틀린 수준입니다.
vpu, gpu, opengl es 등 리눅스에서 다 지원됩니다.
x11 egl, 심지어 wayland 까지...
qt4, qt5 도 지원하고...
특히 gstreamer 기반으로 왠만한건 다 지원 되는 컨셉이죠.
게다가 플랫폼이 yocto 로 거의 옮겨간 상태라 리눅스쪽은 뭐 타의 추종을 불허 한 상태고...
당근 코덱 라이브러리도 리눅스용 제공되고.. (상용코덱은 라이센스 해야 제공)
안드로이드는 4.3 베타까지 오픈된 상태이구요.
다만 아쉽게도 칩 가격 자체가 다른 칩 보다는 좀 비싼편입니다.
소량에 다양한 플랫폼을 고려 중인 모델에는 freescale이 딱일듯 하네요.
저희 보드 사진 올려 봄니다.
사진이 안 보이네요.
i.mx6의 경우 몇몇 업체서 진행하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다만, 저나 aesop을 운영하는 몇몇 분들의 경우 freescale i.mx6를 접해본 적이 없습니다.
i.mx515의 경우는 양산전 PP까지는 가 본 적이 있고요.
이번 선정의 조건은 camera와 동영상 en/decoding쪽에 주안점을 둔 것입니다.
물론, android도 마찬가지고요.
근래 칩들의 경우는 chip vendor의 적극 지원이 없으면 개발하다 접어야 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합니다.
제가 맨날 다루는 삼성칩의 경우도 비슷한 케이스가 많이 발생하고요.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ps> 사진이 안보이네요....사진을 "본문삽입"으로 해주시면 볼 수 있을 듯 합니다.
말씀 감사합니다.
근래 칩들이 너무 고성능에 다기능이죠....ㅎ
Raspberry PI 같은 경우 나름 좋은 사양에 지원도 좋고 가격이 엄청 저렴한 편입니다.
odroid 시리즈도 있고요.
취미 생활로는 가격이 저렴한게 훨 좋을 거라고 보여집니다.
그런데, 조금 더 나아가려면 악세사리들을 구입하고 일일이 해당 software도 맞추고 하려면
많이 노력이 더 들어갈거라고 보여집니다.
예를 들어 android에서 녹음을 좀 해보려고 하면, 의외로 제대로 포팅이 안된 경우도 많습니다.
(ex> 8khz mono를 사용하는 AMR-NB codec을 쓸 경우)
공구가 성공적(?)일지 아닐지는 모르겠지만 한사람이라도 구입을 한다면
최소한 제가 다루는 만큼은 되겠죠.
그래서 제가 사용하는 보드 그대로를 내보내려고 하는 것입니다.
CPU datasheet도 받기힘든 보드들보다는 낫지 않을래나 생각하고 있습니다....ㅎㅎ
Product overview는 첨부파일에 있습니다.
맨 밑의 그림 중 eMMC 4G -> 8G로 변경될겁니다. 즉, spec은 적절하게 변경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