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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유뷰트에 재미있는 비교 동영상이 올라와 공유합니다.
일단 해상도 차이가 2.5배 정도라는것도 매우 중요한 원인입니다만.. 성능 차이가 좀 많이 나는군요.
스냅드래곤 1Ghz도 아이폰 3GS 앞에서는 맥을 못추는군요. 애플이 사용한 Imagenation PowerVR의 성능은 정말 무섭습니다.
비교한 사람의 설명을 들어보면, NDK에서 NEON instruction을 지원하지 못해서 생기는 문제라는 말도 있지만,
좀 잘못 된듯 합니다.
제가 알기에는 OpenGL ES 2.0부터는 Shader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VFP와는 독립적입니다.
혹시 제가 잘못 알고 있다면, 정정 부탁드립니다.
하여간 C110에 들어있는 PowerVR이 정말 기대됩니다.
제가 이래저래 주워들은 결과로는
1. QSD8x50 - snapdragon 의 Modem part와의 통신에 약간 문제가 있다.
MSM7x27 에서도 비슷한 문제가 나온다는 얘기가 있었는데, 그것 때문에 CPU의 로드를 분산하느라
ATI Imageon Z430의 성능을 많이 사용하지 못한다는 얘기가 있습니다.
2. OpenGL 2.0은 실제로 엄청난 전력을 필요로 합니다.
ATI Imageon Z430의 경우 OpenGL 2.0의 저전력 부분을 최적화하지 못했다는 얘기가 있습니다.
이 부분은 nVidia나 ATI의 칩들이 원래 PC용으로 나오던 부분이라 그런 듯 합니다.
해서 많이 쓰지 못했다는 얘기가 있습니다.
제가 주워들은 얘기로는 이런데, 현재로서는 SGX-540이 최고인 듯 하고, Mali 400 시리즈가 아주 좋다는
얘기가 있어서, 그것을 쓴 칩이 언능 나왔으면 좋겠네요....
ㅎ
아이폰 3GS가 승리한 것 같네요. 동영상 구경 잘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