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 및 비회원 모두 열람이 가능합니다. 최대 업로드 가능한 용량은 20MB 입니다.

마지막으로 여러가지 고견에 인사올리고 물러갑니다. 며칠 농사일로 여러 님들의 말씀에 답글이 늦었습니다.

OLPC 프로젝트 진행을 위한 모임 자리로 중문단지 옆 풍경좋은 예례동에 깔끔한 현대식 사무실을 오픈합니다 (물론 월세는 무료..아마도 제주도니까 가능했지 싶네요). XO는 OLPC 노트북의 정식 명칭입니다. 이제 신흥리의 해변 초가랑 세트로 (현대+전통)의 한국 XO 프로젝트 참여자들의 모임자리가 만들어 진셈입니다.

아래에 말씀드린대로, 기존 OLPC Generation 1과 노트북 사이즈를 확대한 Generation 2를 한국에 우선 보급하고, 여기에 필요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그리고 네트워크 관리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한국 XO Korea의 자체적인 시스템 개발은 기존 제품들이 한국에 배포되는 상황을 보면서 진행해야 할 듯 싶군요.

1. 하드웨어는 일단은 MIT에서 개발한 시스템과 그 변용 제품을 그대로 도입하고, 추후 한국의 다양한 공동체 (특히 이솝)에 필요한 시스템 개발을 의뢰할 계획입니다. 물론 오픈소스 방식입니다. 처음부터 자체적인 시스템 개발을 진행하기에는 역부족입니다. -,.-;;

2. 소프트웨어는 이 제현님 말씀대로 오픈소스 진영의 다양한 제품을 사용할 계획인데, 제가 조사해보니 예상 밖으로 대단히 많은 유용한 제품들이 이미 나와 있더군요. 파이어폭스만 하더라도, 제 사견으로는 Explorer보다 월등히 우수합니다. 특히 광범위한 플럭인의 존재에서 그러합니다.

3. 네트워크 관리가 관건인데, 일단은 각각의 학교가 Stand-alone Mesh Network가 되겠지만, 향후 이들을 묶어 한국 전역을 커버하는 단일 메쉬 네트워크로 구성할 생각입니다. 인터넷과 통신이 통합된 모형이므로, 주소 관리, 트래픽 관리, 심지어 전화번호 (IP폰) 관리까지 이어져야 하니까, 아마도 제일 방대한 과제가 되지 싶습니다. 욕심으로는 한국의 유무선 통신사들의 통신과 인터넷 접속 서비스를 몽땅 Mesh Network로 대체할 요량입니다. ^^

지난 1여년 간 한국에서도 OLPC 프로젝트에 대응하여 상당한 준비를 진행해 왔습니다. OLPC 개발 등은 MIT 팀에 맡겨 두고, 한국에서는 OLPC와 그 변용품으로 구성되는 광역 네트워크를 어떤 식으로 부가가치 창출로 연결할 것인지를 주로 고민해 왔는데, 주요한 성과 중의 하나가 미 연방정부의 Federal Enterprise Architecture (FEA)를 한국은 물론 세계 표준 전자정부 아키텍처로 재구성하는 작업 등입니다 (이른바, OEA - Open Enterprise Architecture).

사실 OLPC와 OEA만 제대로 조합하여 활용하면, 한국의 958,000 여명의 공무원 수를 반의 반으로 줄이고, 업무 생산성은 5~6배 이상 향상시킬 수가 있습니다.

계속해서 wiki.olpc.org에서 진행되는 OLPC 프로젝트와 XO Korea의 활동에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ps> 제주도에 숙박지가 필요하신 분은 미리 [email protected]으로 메일 주시면, 5월부터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는 (제 눈에는 환상적이지만, 보편적인 시각으로는 그냥 작은 바닷가 초가집) 곳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위치는 서귀포와 성산 일출봉의 중간 지점 바닷가입니다.

http://www.wko.in 에 제가 (그리고 일부 도움주신 이들의) 프로젝트 진행 상황 등이 한글+영어로 기술되어 있는데, 지금 http://wiki.olpc.org로 이전하고 있습니다. 지금 수천 페이지에 달하는 olpc 사이트 전체를 한글화하고 있으므로, 5월 즈음에는 olpc.org가 거의 한국 사이트 같은 필이 들지 싶습니다. 부디 자주들러 지식과 지혜를 나눠주시길.....

이 글 읽으시는 한 분 한 분께 내내 영광과 평화가 가득하시길....





정창환

2007.04.11 20:00:53
*.14.117.106

글처럼 된다면 정말 대단할것같습니다...
제생각엔 기술보단 영업력과 로비력이 더 중요할것 같네요. 공무원들이 그리 만만하지 않습니다.ㅋㅋ

최근에 몇몇학교에 네트웍에 물리는 장비를 납품한적이 있어서, 학교의 망이 어떻게 구성되는지 대강알고 있습니다., 결론은 어의없음입니다.
학교의 경우는 전문관리 업체에 의뢰합니다. 그 전문관리업체는 관리가 아니라 거의 방치에 가까운 관리기술을 가지고 있더군요...더욱이 학교마다 관리업체가 다르더군요...
다른건 몰라도 3번문제해결이 쉬운건 아닐겁니다. 학교에 경우 공인IP가 몇개 배당되는데, 거기에 장비물리고, IP주소알아내기까지 꼬박 하루가 걸리더군요. 또한 비싼 서버들이 놀고 있는걸 보니, 제가 낸세금이 이렇게 쓰이는것 같아서 가슴아팠습니다.

olpc는 가난한 나라의 학생을 위한 제품인데, 우리나라는 이에 해당하지 않을것 같네요, 곧 2만불시대가 도래할 나라입니다. 대부분의 집에 최신식 컴퓨터가 있고, 이에 길들어진 아이들에겐 맞지 않을것 같아요...요즘 컴퓨터 없으면 숙제도 못하는 세상입니다. 눈높이가 높아질대로 높아진 아이들에게 olpc로 만들어질 콘텐츠도 한계가 있을것 같네요..요즘은 교육콘텐츠를 flash로 많이 만드는데, flash에 효과 조금 들어가면 olpc에서는 버거울것같습니다.

적다보니 부정적인내용만 있는것 같네요.

신철수

2007.04.11 21:03:56
*.144.183.146

OLCP는 좀... (노트북 크기가된다 하여도)

가난한 나라 어린에게 보급되어질 프로젝트지..
국내 현황에는 안맞는 듯 하네요.

너무 현실과 동떨어진 방안인 것 같습니다.

이제현

2007.04.11 21:10:39
*.193.44.18

정창환/신철수님 말씀에 동의합니다.
OLPC로 아이들이 행복해지기는 매우 어려워보입니다. 새로운 스트레스만 추가될것 같네요.
컴퓨터로 하는 일들이 주로 교육용 컨텐츠를 이용한 학습과 게임이라고 보면, LX700으로는
어림도 없습니다. 특히 1GB라는 저장 공간도 지극히 제한적이고요.
500$짜리 노트북으로도 그 눈높이를 맞추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부자동네는 2,000$짜리를 쓰고, 중간동네는 1,000$짜리를 쓰고,
아래동네는 500$짜리를 쓰고, 산골마을은 $100짜리를 쓰고......
누가 가장 행복할까요?
그리고 백만 공무원중 50만 공무원만 남는다면, 나머지 50만 공무원의 자식들은 어찌하오리까?

초등학교 학생 2명을 둔 부모로써 드리는 말씀입니다.
요즘은 아이들이 플래시도 배우고, 프로그램 언어도 배웁니다.
집에있는 P4-1.8G도 느리다고 아우성입니다. OLPC의 GX2보다는 10배 이상 빠른데도요...
우리 아이들이 진정으로 행복해지기를 바랍니다.

XO정도의 스펙이라면, 미취학 어린이(3~6세) 전용일텐데 그들이 초등학교에 들어가서 맞이할
플래폼 변경이라는 또 다른 스트레스도 만만치 않을것 같습니다.

도영민

2007.04.12 04:46:20
*.202.177.51

여러 선생님들의 고견에 다시 한 번 꾸벅~~.

하드웨어 측면에서 이미 여러가지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한 가지 확실한 것은 교육부에서 초중고에 전자책으로 보급하겠다는 대당 150만원짜리 삼성 e-북보다는 OLPC가 월등히 성능이 우수하다는 점입니다.

특히, 컴퓨터에 익숙한 전문가분들도 OLPC 노트북에 대해 잘 모르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가 이 곳에 들린 것이 여러 선생님들에게 OLPC를 다시 한 번 찾아보는 기회가 될 수도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OLPC가 기존 노트북에 비해 게임 성능이 현저히 떨어지는 점 (특히, 3D 그래픽)을 제외하고는 거의 모든 점에서 우수합니다. 몇 가지만 언급하자면,

1. AMD Geode LX-800 CPU에 1GB 메로리면 불과 몇 년 전만해도 환상적인 속도였으며, 스티브 잡스의 애플이나, 빌게이츠가 MS를 위한 발판을 만든 8비트 또는 16비트짜리 컴퓨터보다 1,000배쯤 성능이 우수합니다. 이론적으로, 한국의 어린이들이 사용하기에, 적어도 창조적 활동이라는 용도에서는, 전혀 부족함이 없습니다.

2. OLPC 노트북의 배터리 가용 타임은 시간(hour)이 아니라 일(day) 단위로 측정됩니다.

3. 디스플레이 액정은 심지어 햇빛 아래서도 선명한 흑백모드 가독성을 지원합니다.

4. 캘리포니아 버클리 대학의 $10 휴대폰이 OLPC와 더불어 초등학생 1인당 1대씩 배포됩니다. 무료 통신기기인 셈이죠.

5. 생활 방수 적용으로 비를 맞거나, 아이들 키 높이에서 떨어져도 멀쩡합니다.

6. 메쉬 네트워크는 24시간 가동되며, 언제 어디서나 지리적으로 혹은 웹의 가상 공간 속에서 주변에 있는 친구들과 모든 종류의 협업 (그림그리고, 자동차 디자인, 풍차 설계, 수학 풀이 등등)을 가능하게 합니다. 또한, 부모나 교사는 아이들의 공간적 위치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으므로, 유괴 등 사고 방지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 한 가지 특이한 측면은 "소스 보기 View Source" 키가 아예 키보드 상에 자리잡고 있어서, 아이들이 운영시스템과 응용프로그램의 소스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수정하고, 시연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대부분의 OLPC용 프로그램 (UI를 포함하여)은 Python으로 작성됩니다. 파이썬 외에도 로고, 스퀵 등 총 5개 프로그래밍 언어가 디폴트로 제공됩니다.

Moodle 등 광범위한 오픈소스 교육용 어플리케이션이나 웹 어플리케이션 등이 내장되며, 전 세계에서 수 많은 개발자들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언어 호환성을 위해, 가능한 영어 등의 문자 언어를 사용하지 않고 UI와 Application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OLPC를 게임기나 피시방의 리니지/스타 용도로 보지 않고, 프로그래밍 도구 또는 학습 도구로 보신다면, 전혀 새로운 시각에서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우리 아이들이 파이썬이나 로고, 스퀵, 루비 등으로 거실과 안방에서 웹 상의 친구들과 협업 프로그래밍을 진행하는 모습을 곧 보시게 될 것을 약속드립니다.




도영민

2007.04.12 04:55:18
*.202.177.51

지난 1여년 간 이 프로젝트를 추진하면서 느끼는 가장 큰 장애는 두 가지입니다.

1. OLPC를 후진국 아동을 위한 초저가 머신으로 생각하는 점

2. OLPC를 게임용 컴퓨터와 비교하는 점입니다.

OLPC 노트북은 컴퓨팅 산업에 등장한 전혀 새로운 패러다임입니다. 운영체제로 사용되는 Linux Fedora 수정 버전은 고작 150MB에 불과하지만, 경제학과 재무공학을 전공한 제가 학술적 용도로 다양한 통계 프로그램 등을 운용하기에 전혀 부족함이 없습니다.

여러 선생님들께서 OLPC의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네트워크 속성과 그 기반이 되는 구성주의 (constructionist) 교육철학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보실 계기가 되길 바라 마지 않습니다.

내내 강물같은 평화가 함께 하소서....

고현철

2007.04.12 06:30:55
*.70.26.87

저희가 얘기하는 부분은 일반적인 사람들이 무엇을 원하냐 하는 부분입니다.

컴퓨터라는 것은 용도에 알맞게 사용을 하는 장비인데, 저같은 경우는 그냥 동영상과 editor, console 프로그램만 있으면 거의 쓰는데 지장이 없습니다.

하지만, 게임을 좋아하는 사람의 경우는 고사양의 게임들을 돌리길 원할테고요.

윗분들 말씀은 이런 얘기를 하는 듯 합니다.

즉, OLPC가 많이 퍼지려면, 결국 OLPC로서 할 수 있는 것과 맞아야 한다는 얘기고,
그것을 원하는 사람이 많아야 한다는 점이지요.

1. 후진국용 초저가 머신이니, 국내에는 들어오기 힘들것이며(기존업체 반발과 로비는 막강하겠지요.)

2. 게임도 같이되는 PC를 원하는 사람이 많을거라는 얘기입니다.

의도도 좋고, 방향은 님이 생각하시는 방향이 맞습니다. 하지만, 현실적인 문제에 어떻게 적용하냐가 문제겠지요.

이 동호회 분들은 대부분 이쪽 현업에 계십니다. aesop 보드만 해도, 한번 공제하려면 기본적으로 hw 안정화시키는데 자금이 꽤 들어갑니다. 그런것들을 생각하다보면 hw/sw가 같이 되어야 하는 XO 프로젝트에 대한 걱정이 앞서서 이런 얘기들을 하는 듯 합니다.

XO 프로젝트가 잘되길 바랍니다.

그럼...

서두원

2007.04.12 09:25:24
*.140.158.59

우선 프로젝트 잘되시길 빌겠습니다~
어려운 내용들인지라 그냥 읽어만 보았습니다 ㅎ
읽고 난 후 느껴지는것은 제주도의 풍경좋은 사무실...
프로그래머의 로망이군요..

MrAhn

2007.04.13 22:33:58
*.54.101.87

정말 새로운 패러다임을 하시니, 재미는 있겠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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