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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DROID (Platform Developer Edition) 공동 구매 안내

 

1. ODROID 란?

 

ODROID는 ARM의 Cortex-A8 기반의 삼성 S5PC100 CPU를 탑재한 Entertainment 기기입니다.

2009년 5월부터 설계를 시작하여 7월 중순 샘플 PCB를 만들어 2개월간 하드웨어 디버깅과 Android Cup-Cake을 포팅이 어느 정도 마무리 단계에 이르렀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9월 중순 50세트를 시생산 하였으며 큰 문제없이 마무리를 하였습니다.

CPU는 833Mhz에서 안정적인 동작을 보이고, DDR2 메모리는 512MB를 탑재하였으며 333Mhz가 넘는 Data-rate를 뿜어내는 괴물(?) 휴대기기가 탄생하였습니다.

 

2. ODROID 사양 

 

LCD는 iPhone과 Android 폰에서 주로 사용되는 320x480 HVGA 3.5인치를 채택하였습니다. 가로 모드와 세로 모드는 OpenGL을 통해서 지원합니다. 터치스크린은 최근 유행하는 정전 터치 방식입니다. 따라서 복잡한 Calibration 과정이 필요 없습니다.

LCD뿐 아니라 HD급(1280x720 해상도) 출력을 내장된 mini-HDMI 포트를 이용해서 고화질의 동영상이나 박진감 넘치는 게임을 HDTV나 HDMI포트가 있는 모니터에 연결하여 즐길 수 있습니다.

현재 재생 가능한 파일 포맷은 MP4(Container)이며, Codec은 MPEG4/H.264의 동영상과 MP3/AAC 오디오가 가능합니다. 최대 재생 가능한 해상도는 1280x720으로 30FPS 정도 입니다.

AV Framework은 OpenCore 기반이며, 동영상 2D 가속기가 연동되고 있습니다.

 

Storage는 Boot loader, Kernel, Android-system이 탑재되는 2GByte의 T-flash와 동영상, 사진, 음악, 게임 등이 저장되는 사용자 공간은 8GByte의 SDHC가 있습니다.

 

따라서 초보 개발자도 쉽게 파일시스템 구성을 변경할 수 있으며 확장도 용이합니다.

 

USB는 Composite Driver로 Android용 ADB와 Mass Storage Driver가 XP용으로 함께 제공됩니다.

커널이나 부트로더를 개발할 때 주로 사용하는 Ethernet(TFTP등등)를 이용하지 않고,

High-speed USB를 통해 좀 더 빠르고 간단한 개발 환경 구성이 가능합니다.

NFS 개발 환경도 Gadget Driver로 구현이 가능하리라 봅니다.

 

S5PC100의 하드웨어 3D 가속기는 Surface flinger와 연동되어 Android의 화면처리를 빠르게 실행하고, 게임이나 수려한 UI구성이 가능합니다. 최고 초당 7.8Mega-Vertices 및 초당 167 Mega-pixel fill-rate를 보여주는 3D 가속기 입니다. S3C6410에 비해 30%이상 좋아진 부분입니다.

 

오디오 칩은 iPod덕분에 유명해진 Wolfson 제품으로 I2S 인터페이스로 구성하였습니다. 스테레오 이어폰 출력과 1Watt급 모노 스피커를 내장하였고, 마이크 또한 본체에 내장되어 있습니다. SPDIF 디지털 오디오 출력은 HDMI 포트로 연결되어 HD-TV에서도 사운드 청취가 가능합니다.

 

그 외에 무선랜(b/g급)이 탑재되어 인터넷이 가능합니다. 현재 Android의 WebKit browser로 웹서핑은 잘 되고 있습니다. Bluetooth 칩도 탑재되어 있으며, 기본적인 링크는 확인해 보았습니다.

 

안드로이드 조작에 꼭 필요한 HOME/BACK/MENU/ENTER키와 4방향키가 있으며, 게임에 필요한 몇 개의 키가 더 추가 되었습니다. 그 외에 Volume Up/Down키는 정전 터치 키를 사용하였습니다. 가속도 센서도 내장되어 있으므로 다양한 입력 Event 구현이 가능합니다.

 

TTA20핀 표준 단자를 이용하여 콘솔 디버깅, USB 포트, 충전, 오디오 입출력, 리모트 컨트롤 기능 등등이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일반 휴대폰용 TTA20핀과 호환이 가능하도록 표준을 따르도록 노력하였습니다. 배터리는 이탈착이 가능한 리튬-이온이 포함되어 있으며, 충전은 USB로도 가능하고 일반 핸드폰 충전기로도 가능합니다.

 

일반 사용자 버전은 본체, USB-TTA20 충전 케이블, 배터리, T-flash 카드 2GB, SDHC카드 8GB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3. 이솝 포럼 공동구매에서의 추가 사항

 

이번 이솝에서 진행하는 공동구매는 일반 사용자 버전과는 몇몇 다른 부분이 있습니다.

우선 디버깅 보드가 제공 됩니다. 이 보드에는 시스템 디버깅용 시리얼 포트, 표준 USB-mini-B 단자, 그리고 개발 중 전원 공급이 쉽도록 필요한 커넥터들이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부분인데, 바로 이솝 공구에 한해서만 SD 카드안에 회로도(PDF)와 부트로더, 커널 소스, 안드로이드 소스가 포함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포팅된 안드로이드 소스는 라이선스 문제가 있는 극히 일부분(주로 3D/2D 가속기)은 Object 형태이겠으나 대부분 소스 형태로 배포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리튬이온 충전지를 추가로 하나 더 덤으로 드립니다. ^.^

제품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www.odroid.com을 참고하세요.

 

Android Application 개발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Google의 SDK 1.5r3를 설치하여 DDMS등으로 ODROID와 연결하여 real time debugging이 가능해 집니다.

기존 HTC의 G1/Hero/Magic Phone용 어플리케이션과 95%이상 호환이 가능하며, ODROID용 Android Market도 준비가 거의 끝나가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좋은 소식을 제품 배송 시점에 전해드리겠습니다.

 

4. 공동구매 진행 예정 사항 및 가격

 

2009년 10월 말 배송을 목표로 개발 마무리를 하고 있으며, 부품 구매는 거의 완료된 상태입니다.

가격은 Aesop-6410 보다는 다소 저렴하게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구매 방법에 대한 공지는 여러 분들과 상의해서 9월 말 이전에 올리겠습니다.

 

2009년 9월 29일 변경 사항 : 다음 링크의 게시물에서 공동구매 접수를 진행 합니다.

http://www.aesop.or.kr/?document_srl=69891

 

5. 보드 실물 사진

 

s_IMG_3665-1.jpg s_IMG_3672-1.jpg s_IMG_3677-1.jpg


이제현

2009.09.24 01:57:56
*.36.125.197

HDMI 출력은 아래 링크에 동영상으로 올려져 있습니다.

http://www.youtube.com/watch?v=q9nUKktK3-w

이오형

2009.09.24 04:07:42
*.7.206.75

손해보시면 안될텐데요,,,~~~첫 단말이 odroid로 기사에서 본적이 있는데여,,,

프랑스 모 회사가 뒷발로 온게 맞겠지요~~~~~기사본 순서는 그런것 같습니다...!!!!

김택기

2009.09.24 07:46:45
*.65.3.9

오~ 이 정도면 저는 필구해야 할 듯..^^

조용수

2009.09.24 08:44:24
*.98.129.118

오오오오..필참석입니다..

이제 ebay 안뒤져두 되겟네요..

고생 많이 하셨습니다~

이종창

2009.09.24 19:19:05
*.174.171.84

처음으로 공구에 참석하려고 합니다.

언제쯤 신청을 받으실건지 예정일 공지 바랍니다.

개발 하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공구해서 보드 받으면 저도 여러 기능 개선에 참여하고 싶네요..


김성재

2009.09.24 19:39:46
*.133.50.150

반드시 공구에 참여할것입니다.!

 

이런 재밌는 보드를 보게 될줄이야...

홍성만

2009.09.24 21:02:42
*.180.57.115

저도 공구 참여 하겠습니다. ^^ . 안드로이드 소스외에 C100 관련된 자료도 받을수 있나요 ??

CHENG

2009.09.24 21:05:06
*.233.183.167

95% 라는걸 보니 5%는 카메라 관련 부분인가보네요;;;
카메라 관련 증강현실어플 제작해 보고 싶었는데;;;;

ODROID는 카메라 없는거 맞죠?

고광원

2009.09.24 22:08:29
*.254.189.207

개인적으로 가지고 놀기 정말 좋을 것같습니다.

저도 관심있는데.. 언제 시작하나요~?


김성준

2009.09.24 22:24:31
*.141.124.243

 오오오오오오.... 필구네요~

착한이

2009.09.24 22:52:40
*.183.111.95

개인적으로 하고 싶었는데... ^^ 꼭 구매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임채관

2009.09.24 23:10:51
*.149.237.210

 저두 찜 입니다. 보너스 세이브 작전을 세워야 되겠군요..

파파스

2009.09.24 23:49:51
*.174.169.76

공동 구매 참여하고 싶습니다. 앞으로 간단한 게임 만들어 볼 생각이 있어서요..^^;;

흐흐1

2009.09.25 00:25:54
*.140.158.105

게시물이 23일에 올아왔는데 9월말전까지 가격을 공개하겠다는 내용이 붙어있는덷 23일은 중순이 아니라 말인데-_-;

유형목

2009.09.25 01:04:16
*.32.117.22

몹시도 급하신 모양이옵니다. ^^;

9월말은 9월 30일까지가 9월 말이니 그 이전에 금액에 대한 공지가 다시 올라오겠지요.


아마도 다음주 초쯤에 가격에 대한 공지가 나올걸로 보입니다.

환율이 많이 떨어졌기 때문에 가격은 의외로 많이 저렴하게 나올듯 싶네요.


정확한 가격은 다음주를 기다려보시길..^^;

고현철

2009.09.25 04:15:59
*.7.206.75

게시물은 제가 요즘 아예 인터넷을 거의 못하는 상황이라 몇일 늦게 올린겁니다.

기존의 aesop 공제(2440등을 비교해서)보다 저렴한 가격입니다.

 

무선랜까지 착실하게 붙어 있어서.....이래저래 쓸만할겁니다.

 

그리고, 카메라는 없습니다.

 

모듈업체들이 너무 베짱장사라........참내.....1만개 이하는 거들떠 보지도 않네요.

일제중 머 좋은거 없나 찾아봐야겠네요.

 

 

실사구시

2009.09.25 04:37:57
*.53.69.62

gps도 없는 건가요?

이제현

2009.09.25 08:37:04
*.40.239.206

GPS는 없습니다만,

TTA20핀 포트를 이용하여 외장형 모듈 형태로는 가능할것 같습니다.

이제현

2009.09.25 09:15:00
*.40.239.206

아래 링크는 기존에 배포된 안드로이드용 어플들과의 호환성을 보여주는 좋은 예입니다.

http://www.youtube.com/watch?v=yM7N3JDnX4k

김성재

2009.09.25 18:09:11
*.133.50.150

유투브의에 나오는 영상이 HDMI 를 통해서 720p가 재생되고 있는 것인지 여쭤봅니다. 

이제현

2009.09.25 20:41:16
*.120.74.180

 처음 나오는 24시는 D1급이고, 다음에 나오는 트랜스포머는 H.264/AAC 조합의 720P 30FPS 입니다.

카메라 촬영 조건이 나빠서 화질이 나빠 보이네요.

도루

2009.09.26 00:07:43
*.33.249.65

bluetooth GPS 사용가능할까요?

이제현

2009.09.26 03:43:47
*.120.74.180

현재 안드로이드 플랫폼에서 RFCOMM / Serial Profile을 JAVA API로 지원하지는 않습니다.

하드웨어적인 제약은 아니고 안드로이드 자체 제약 같습니다.

안드로이드 2.0에서는 가능할 수도 있겠네요..

 

서정구

2009.09.26 00:59:09
*.140.151.253

Camera,  외장형모듈 형태로 가능할까요?

 

이제현

2009.09.26 03:45:20
*.120.74.180

USB  호스트 기능이 없어서 어려울것 같네요...

내년 중반쯤 나올 다음 모델에는 적극 고려해 보겠습니다.

정경진

2009.09.26 01:27:50
*.20.193.254

와... 다른 사양들도 다 좋지만, 무엇보다도 DDR2 512MB 메모리가 개인적으로는 가장 마음에 드네요.

꼭 공구하겠습니다.

개인적으로 해 보고 싶은 것이, G2D를 이용한 X server의 EXA 가속 버전을 만들어 보는 건데요. 물론 Android 향이 아니라, 일반적인 embedded linux 플랫폼을 위해서요..

만일 만들게 되면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자신은 없지만...)

우운용

2009.09.26 05:56:01
*.86.110.31

외부로 시스템 버스 및 제어신호랑 케메라 인터페이스 확장되는지요.. AESOP2440처럼.???

이제현

2009.09.27 20:21:55
*.40.239.206

아쉽지만 하드웨어적인 확장성은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일반 사용자용 제품의 Reference design 성격이 강합니다.

알파닉스

2009.09.26 10:17:22
*.88.196.228

위에사진없는거보니...

L키와 R키가 없는듯하네요..[그대신 볼륨버튼이있는듯한데 볼륨버튼이 어떻게 생겻을련지]

그리고

HOME/BACK/MENU/ENTER 가 아날로그로 채택되었스면 더 좋았을텐데 말이죠

[Ps1패드나 게임큐브패드처럼말이죠]-뭐 게임기가 아니긴하지만요..

그외에 다른 스팩들

512MB의 램, 무선랜, 그래픽성능은 정말 메리트라는..

알파닉스

2009.09.29 10:07:54
*.88.196.228

그건이미봤습니다 위에사진이 없어서 궁금한거입니다 ㅎㅎ..

왠지모르게 ㄱ 이런식이아니고  위에서보면    - | 이런식일꺼같아서요

[그냥 볼륨버튼만 위에뛰어둔식이랄까요]

이제현

2009.09.27 20:25:05
*.40.239.206

아날로그 스틱은 저도 좋아합니다만... 여러가지 이유로 채택되지 못했네요..

 

L/R 트리거 버튼은 터치 방식의 스위치로 볼륨키와 겸용입니다.

사용자 설정도 가능하고요...

다음 링크의 아래쪽을 보시면 무슨 뜻인지 아실것 같네요.

http://www.hardkernel.com/keyfunctions.html

 

착한이

2009.09.27 00:29:09
*.183.111.95

 android 에서 멀티디미어 처리 공부 좀 해 두어야 겠네요.  mplayer 를 제대로 사용할 수 있겠네요.

DTS 코덱도 이용할 수 있어서 기대되네요. 

착한이의 첫번째 android 기기가 될듯  하네요. ^^

이제현

2009.09.28 07:20:00
*.40.239.206

HDMI 오디오 출력은 잘 되고 있으며, Android의 AudioFlinger까지 가능합니다.

그런데 I2S 출력과 HDMI 출력 전환시 안드로이드 리부팅이 필요한 상태입니다.

 

착한이

2009.09.27 23:47:36
*.183.111.95

예. 일단 ARM9 용으로 만든 것이 있어서 그냥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적화와 플랫폼만 바꾸면 될듯.... 5.1 채널 출력이 가능하면 정말 좋을 듯 합니다.

C100 은 H.264 High profile 이 지원되면 DTS 코덱과 함께 HD급 동영상을 재생기로도 손색이

없을 듯 합니다.

HDMI 가 오디오 출력도 지원하는지 궁급합니다.

이제현

2009.09.27 20:30:46
*.40.239.206

NEON SIMD로 DTS나 AC3 Decoder를 구현하는 프로젝트는 상당히 큰 의미가 있을것 같습니다.

AP의 Big-3인 Freescale/TI/Samsung 모두가 Cortex A8로 제품을 밀고있으니....

이택양

2009.09.27 02:09:59
*.25.183.150

 오~ 도전하고싶은 과제입니다.ㅎㅎ 고고씽하고 싶은데요.ㅎㅎ

김상각

2009.09.27 06:28:11
*.36.206.12

Windows CE 6.0  포팅  가능 한지 궁금 합니다.

 

이제현

2009.09.27 20:33:25
*.40.239.206

배포되는 리눅스 소스를 참고하면, 기본적인 동작의 포팅은 충분히 가능하겠죠~~

다만 완성도가 어느 정도까지 올라 갈수 있을까가 문제입니다.

특히 그래픽이나 동영상 하드웨어 가속기나 무선랜 드라이버 등등이 힘들어 보입니다.

장재익

2009.09.30 20:56:31
*.94.25.138

usb host와 gps가 아쉽군요.

host만 되면 와이브로도 연결 가능할 듯 한데요...


오태호

2009.09.30 23:26:08
*.213.76.54

 

 AESOP6410의 경우에는 회로도나 기타 정보는 AESOP에서 open해 주어서 접근성이 좋았지만 samsung에서 S3C6410의 정보를 지나치게 폐쇄적으로 운영해서(NDA를 맺어야 정보를 공개하며 NDA를 맺어도 정보를 제대로 공개하지 않으며 NDA를 맺는 것도 SW개발자한테는 맺어주지 않으며 HW를 대량으로 구매하는 경우에만 맺는 것이 어렵게 가능), S3C6410고유의 device의(MFC, 3D등등) driver나 sample source code를 구할 수가 없어서 사용이 불가능했습니다. 사실 AESOP6410을 구입한 것을 후회중 T_T


ODROID에 사용된 S5PC100도 samsung chip이라 불안해서 그러는데 S3C6410과 비슷한 수준으로 정보를 폐쇄적으로 open하지 않는지 아니면 S3C6410과 다르게 적극적으로 정보를 open할 것인지 알고 싶습니다.


만약에 chip의 정보를 사용 가능한 수준으로 open된다면 매우 구입하고 싶습니다만 AESOP6410(S3C6410)처럼 정보를 open하지 않고 폐쇄적이라면 저는 구입이 어려울 것 같군요.

profile

김재훈

2009.09.30 23:37:23
*.162.60.144

C100도 마찬가지 일 것 같습니다. 저희도 구하는데로 오픈해 드리고는 있으나, 결정적인 부분은 칩 벤더에서 오픈을 꺼리는 관계로 어쩔 수가 없네요. 저희도 일개 SW 개발자일 따름이라서...답답할 따름 입니다.

 

따라서, 다음에는 삼성칩이 아닌 TI 또는 Tegra나 Ctrative Labs 등의 다른 회사의 칩을 주력으로 갈까 생각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TI는 요즘 리눅스 쪽으로는 오픈을 잘 해주더라구요. :)

오태호

2009.09.30 23:54:47
*.213.76.54

그렇군요. 어쩔 수 없지만 저는 ODROID를 구입하기 힘들 것 같습니다. (S3C6410에 너무 디어서 -_-;;; )


다음버전에는 꼭 정보를 open해 주는 chip으로 제작하면 좋겠습니다. :)

장병남

2009.10.01 19:40:30
*.252.28.26

옷~! 멋집니다. 드뎌 게임기 시장에 발을 디디신 것인가요? ^^ 경쟁업체가 생겨서 바짝 긴장해야 할듯 하네요,,,

제품 스팩, 디자인 다 맘에 드네요,, S/W팀장님께 구매하고 싶다고 요청해 두었는데, 결재가 날지 모르겠네요ㅜㅜ

여튼 멋지게 만드신 제품 잘 되시길 바랍니다. 안드로이드를 이용한 PMP, MP4, 게임기와 같은 휴대용제품군에 좋은

레퍼런스가 될것으로 생각되네요,,

 

근데, 질문이 있습니다.

1. 제품에 들어가 있는 3D라이브러리에 대한 레퍼런스 메뉴얼 및 샘플소스가 제공되나요? 윗분이 쓰신글에 대한 답변을 보면 3D라이브러리가 들어 있긴한데 자료가 오픈되지는 않고 안드로이드용으로만 사용가능하다 인것 같기도

하고...

2. 삼성에서 MFC, 3D에 대한 정보 제공이 불가하다고 했지만, 안드로이드에 해당 기능을 HAL형태로 구현해 놓았기

때문에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으로 구현할수 있을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을 직접

해보지 않아서 안드로이드 제공 SDK 사용시 호환성에 대해서는 어느정도 보증이 되는것이죠? (예를 들어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안드로이드 어플교재 보면서 따라서 만들어 보고 타겟에 올려서 구동 가능한 상태)

 

오태호

2009.10.02 03:00:01
*.213.76.54

현재 s3c6410은 opengl es과 MFC의 경우에 현재 device driver는 source가 open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해당 device를 어떻게 open해서 어떻게 사용해야 opengl es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정보가 제공되지 않습니다.

shared object도 제공되지 않고(opengl es / MFC library가 제공되지 않음) sample application도 제공되지 않으며 document도 제공되지 않고 HW Spec도 제공되지 않습니다. 즉 사실상 사용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합니다.


android의 HAL용으로 제공되는지는 살펴보지 않았는데 ( 아마 제공하지 않을 듯 ) 일반 linux용으로는 현재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


chip을 댜량(수십만개 이상?) 구입하면 NDA베이스로 정보를 제공해 주지만 SW개발자에게는 NDA를 맺어주지 않으며 정보도 제공해 주지 않습니다. 즉 HW개발회사가 chip을 구입해 platform을 만들어서 SW개발회사에 판매하는 경우에 HW개발회사는 정보를 제공받지만 SW개발회사는 정보를 제공받지 못합니다. chip을 직접 다량 구입할 수 있는 위치가 아니면 사실상 SW개발에 필요한 정보를 얻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오태호

2009.10.02 12:22:10
*.81.154.98

궁금한 점이 하나 있습니다.

AESOP6410의 경우에는 opengl es library라던가 MFC library가 NDA를 맺지 않으면 제공되지 않아서 사실상 사용이 불가능한데(일반 SW개발자는 NDA를 맺을 수 없으니 사실상 사용이 불가능), ODROID의 경우에는 NDA를 맺지 않아도 library가 제공되나요? 앞에 김재훈님 답변을 보면 C100도 S3C6410과 마찬가지 수준의 정보공개가 이루어질 거라고 하던데, 그러면 결국에 opengl es나 MFC을 사용하기 위해 library를 받기 위해서는 C100을 대량 구매해서 NDA를 맺지 않으면 사용이 불가능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런데 이제현님의 글을 보면 별 문제없이 library를 받을 수 있을 거 같은 느낌이 드는군요.

ODROID를 소량 구매하는 개발자에게 어느정도 수준까지 정보가 공개되는지 알고 싶습니다. opengl es나 MFC의 사용이 가능한 수준의 정보가 공개되는지 다시 한번 확인하고 싶습니다. (AESOP6410에서 한번 뒤통수를 맞았더니 다소 조심스러워지는군요.) 사용 가능한 수준의 정보가 공개된다면 AESOP6410에서 시간낭비하지 말고 ODROID로 갈아타고 싶습니다.

이제현

2009.10.02 05:39:30
*.120.74.180

장병남님 질문에 대한 답변입니다. (동종업계 ^.^)

2. MFC는 안드로이드 멀티미디어 프레임웍인 OpenCore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3D는 안드로이드 Surface Flinger에 연결되어 있고요. 3D JAVA API도 가능합니다.

 

따라서 구글에서 배포하는 안드로이드 표준 SDK로 어플리케이션을 만들수 있습니다.

즉, 시중에 판매되는 안드로이드 교재대로 작성하여 타겟에 올릴수 있고,

USB를 연결하여 리얼타임 디버깅(ADB/DDMS)도 가능합니다.

 

아래 동영상은 안드로이드 마켓에 있는 슈퍼패미컴 에물(NDK+SDK 만들어짐)를 다운받아 테스트한 것입니다.

ODROID가 기존에 출시된 안드로이드 폰용 어플들과의 호환성이 좋은 편이라는 것을 말해줍니다.

http://www.youtube.com/watch?v=oj5sKT_2-Dg

이제현

2009.10.01 20:50:18
*.120.74.180

몇일 전에 삼성전자 마케팅 팀과 만날 기회가 있었습니다.

ODROID와 AESOP이 추구하는 방향에 대한 설명을 해주는 자리였습니다.

불만 사항도 충분히 전달하였습니다.

 

다행인것은 현재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삼성에서도 준비하고 있는것이 있습니다.

데이터시트나 리소스를 받을 수 있는 자료실 접근의 제약을 완화시키는 것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만 내규와 그 절차가 복잡하여 시행하는데 시간이 걸리는것 같습니다.

 

확정이 아닌 상태에서 전부 말씀드리기는 어렵습니다만, 최소한 TI나 Freescale 수준의 자료 제공은 가능합니다.

Windows Mobile이나 Symbian의 경우는 모르겠지만, Linux에 대해서는 3D가속기나 MFC 드라이버

제공은 문제가 없습니다.

Open GL ES 1.1이나 2.0의 EGL 및 라이브러리는 다른 칩 벤더와 마찬가지로 shared object로 배포가 되며,

FB에 rendering할수 있는 source code 까지 제공될수 있습니다.

MFC의 경우 H.263/264와 MPEG4까지 제공이 가능합니다.

기타 HW JPEG codec등등도 공개가 가능할것 같습니다. 

 

사실 얼마전에 Freescale의 i.mx 사업부와도 통화할 기회가 있었습니다.

그곳도 3D나 Multi media 관련 자료는 public으로 만드는데 한계가 많다고 합니다.

 

그리고 남은 국내 Vendor는  Telechips, Magiceye 정도인데, 이 쪽은 공개가 더더욱 힘들다고 합니다.

아쉬울 뿐이죠..

 

그다음 TI인데, 이쪽은 자료 공개가 어느 수준까지 되어있는지 사실 잘 모르겠습니다.

소문은 무성한데.. DSP쪽이나 코덱들이 어떨지?

 

장병남

2009.10.01 23:09:00
*.252.28.26

=> Open GL ES 1.1이나 2.0의 EGL 및 라이브러리는 다른 칩 벤더와 마찬가지로 shared object로 배포가 되며,

shared object 형태로 배포되고 API 레퍼런스북(지원되는 함수, 지원되지 않는 함수 리스트), 간단한 샘플코드

정도만 지원되면 문제 없을듯 합니다. 매직아이도 3D라이브러리 소스는 공개하지 않았죠,, TI도 마찬가지로

알고 있고,,

 

MFC의 경우 H.263/264와 MPEG4까지 제공이 가능합니다.

기타 HW JPEG codec등등도 공개가 가능할것 같습니다. 

=> 사실 여기까지 공개가 되면 다 공개가 된것이 아닌가 하네요,, ^^

 

라이브러리에 구현되어 제공되는 함수들이 스펙아웃만 아니라고 하면 이렇게 해서 제품을 만들거나 공부하는데

문제는 없을거라 생각 합니다.

삼성제품은 써보지 못했지만 3D 라이브러리의 경우 스펙에서 제공한 내용과 실제 구현되는

내용이 달라 수정이 필요한 경우도 있고 기기의 고유 특성에 따라 라이브러리를 수정할 경우 제공자가 서포트

해준다면 더 좋긴 하겠지만,, 이 경우에는 NDA가 필요하겠죠,,  

오태호

2009.10.02 02:15:13
*.213.76.54

사실이라면 매우 기대가 되는군요.


device driver source code, shared object, sample application, 간단한 문서 정도의 정보가 제공되면 충분할 것 같습니다.

kernel버전이 변경되었을 때 shared object는 예전거 그대로 사용하고 device driver source만 변경해서 kernel버전 변경에 대응해 나갈 수 있는 정도 수준의 정보가 제공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samsung이 커널 버전마다 device driver를 kernel module로 제공해 줘도 괜찮습니다만. 거기까지 samsung이 할 여력이(의지가?) 있을까도 조금 의문이니...)


현재는 device driver source code만 제공되고 shared object나 sample application이나 HW Spec이 제공되지 않는 상태라 사실 device driver source code를 open해도 사실상 의미가 거의 없는 상태입니다. HW Spec을 open하는 것이 곤란할 것으로 예상되기때문에 바라지는 않습니다만 shared object하고 sample application정도는 어떻게 open해 주는 방향으로 되면 매우 좋을 것 같습니다.

후덜덜

2009.10.06 19:11:16
*.134.186.242

안녕하세요?

 

기기에 WIFI 가 달려있는데 TCP/UDP 모두 정상 작동하나요?

서버 소켓으로도 정상 동작하나요?

그리고 어떤 버전의 안드로이드가 올라가 있나요?

1.5대인가요? 1.6도 가능한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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