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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에 PC통신 시절에 어떤 분이 올리신 것 같은데, 좋은 자료라 아쉬워서 올려 놓습니다.

GLIBC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음은 목차 입니다.

목 차

1 안내문1

1.1 시작하기1

1.2 표준규정과 호환성1

1.2.1 안시 씨1

1.2.2 POSIX ( 이식가능한 운영체제와의 호환성 ; The Portable Operating System Interface )2

1.2.3 버클리 유닉스2

1.2.4 SVID ( V체제 호환성 설명 )2

1.3 라이브러리 사용하기3

1.3.1 헤더 파일3

1.3.2 함수의 매크로 정의4

1.3.3 예약된 명칭들4

1.3.4 Feature Test Macros5

1.4 안내서의 지도7

 

2 에러 보고9

2.1 에러 체크9

2.2 에러 코드10

2.3 에러 메시지16

 

3 메모리 할당19

3.1 동적 메모리 할당이란?19

3.2 동적할당과 C19

3.3 자유로운 할당20

3.3.1 메모리 할당의 기초20

3.3.2 malloc의 예제들20

3.3.3 malloc에 의해 할당된 메모리 해제하기21

3.3.5 깨끗한 공간 할당하기22

3.3.6 malloc을 위한 효율적인 조치22

3.3.7 잘 정돈된 메모리 블럭 할당하기 23

3.3.8 메모리 힙의 일관성 체크하기23

3.3.9 저장소 할당 hook들23

3.3.10 malloc으로 할당한 저장소 통계24

3.3.11 malloc 관련 함수 요약25

3.4 Obstacks26

3.4.1 Obstacks 만들기26

3.4.2 Obstack들은 사용하기 위한 준비27

3.4.3 Obstack에서 할당27

3.4.4 Obstack에서 Objects 해제하기28

3.4.5 Obstack 함수와 매크로28

3.4.6 성장하는 대상물 29

3.4.7 특히 급속하게 성장하는 대상물30

3.4.8 obstack의 위상31

3.4.9 obstack에서의 데이터 할당32

3.4.10 obstack 덩어리32

3.4.11 obstack 함수 요약33

3.5 다양한 크기로의 자동저장35

3.5.1 alloca 예35

3.5.2 alloca를 이용해서 얻는 이득36

3.5.3 alloca의 단점36

3.5.4 GNU C 변할수 있는 크기의 배열37

3.6 재조정 할당자37

3.6.1 재조정 할당자의 개념37

3.6.2 재조정가능한 블럭의 할당과 해제37

3.7 메모리 사용 경고38

 

4 문자 다루기39

4.1 문자들의 분류39

4.2 변환40

 

5 문자열과 배열 유틸리티43

5.1 문자열의 표현43

5.2 문자열과 배열 규정44

5.3 문자열 길이44

5.4 (문자열) 복사와 결합44

5.5 문자열/배열 비교47

5.6 대조 함수들49

5.7 탐색 함수들51

5.8 문자열에서 토큰 찾기52

 

6 입출력 개요55

6.1 입출력의 개념55

6.1.1 스트림과 파일지시자55

6.1.2 파일 위치56

6.2 파일 명칭56

6.2.1 디렉토리57

6.2.2 파일 명칭 분석57

6.2.3 파일 명칭 에러58

6.2.4 파일명칭의 운용58

 

7 스트림에서의 입/출력61

7.1 스트림61

7.2 표준 스트림61

7.3 스트림 열기62

7.4 스트림 닫기63

7.5 문자들이나 라인의 간단한 출력64

7.6 문자 입력64

7.7 라인 단위 입력65

7.8 읽지 않기67

7.8.1 Unreading이란 무슨 의미인가67

7.8.2 Unreading 하기 위해 ungetc를 이용하기67

7.9 형식화된 출력68

7.9.1 형식화된 출력의 기본사항68

7.9.2 출력 변환 문장69

7.9.3 출력 변환자 테이블70

7.9.4 정수 변환자70

7.9.5 부동소수점 변환자72

7.9.6 여타의 출력 변환자73

7.9.7 형식화된 출력 함수74

7.9.8 동적으로 할당하는 형식화된 출력75

7.9.9 다양한 인수들을 출력하는 함수들75

7.9.10 템플릿 스트링 파싱77

7.9.11 템플릿 스트링 파싱의 예78

7.10 printf 주문하기79

7.10.1 새로운 변환 등록하기79

7.10.2 변환 지시자 옵션들79

7.10.3 출력 핸들러 정의하기80

7.10.4 printf 확장 예제81

7.11 형식화된 입력82

7.11.1 형식화된 입력의 기초82

7.11.2 입력 변환자 문장83

7.11.3 입력 변환자 테이블83

7.11.4 수치 입력 변환자84

7.11.5 문자열 입력 전환들85

7.11.6 동적으로 할당하는 문자열 전환들.86

7.11.7 다른 입력 전환들.86

7.11.8 형식화된 입력 함수들.87

7.11.9 변수 인수들의 입력 함수들.87

7.12 블록 입력/출력87

7.13 파일의 끝과 에러들.88

7.14 텍스트와 바이너리 스트림.89

7.15 파일 위치시키기89

7.16 호환성 있는 파일-위치 함수들91

7.17 스트림 버퍼링92

7.17.1 버퍼링 개념들92

7.17.2 버퍼를 쏟아내기92

7.17.3 버퍼링의 종류 제어하기93

7.18 다른 종류의 스트림94

7.18.1 문자열 스트림95

7.18.2 Obstack 스트림96

7.18.3 프로그래밍한 당신 자신만의 주문 스트림97

7.18.3.1 주문 스트림과 Cookies97

7.18.3.2 주문 스트림 후크 함수들98

 

8 저 수준 입/출력99

8.1 파일 열고 닫기99

8.2 기본 입력과 출력101

8.3 기술자의 파일 위치 설정하기103

8.4 기술자와 스트림104

8.5 스트림과 기술자 혼용의 위험105

8.5.1 연결된 채널들105

8.5.2 독립적 채널들106

8.5.3 채널 깨끗이 하기106

8.6 입력이나 출력을 위한 기다림107

8.7 파일에서의 제어 명령들109

8.8 기술자 복제하기110

8.9 파일 기술자 플래그111

8.10 파일 상황 플래그들112

8.11 파일 록114

8.12 인터럽트로 조종된 입력116

 

9 파일 시스템 인터페이스119

9.1 작업 디렉토리119

9.2 디렉토리 억세스하기120

9.2.1 디렉토리 엔트리의 형식120

9.2.2 디렉토리 스트림 개방하기121

9.2.3 디렉토리 스트림 읽고 닫기121

9.2.4 디렉토리의 파일을 리스트하는 간단한 프로그램122

9.2.5 디렉토리 스트림의 랜덤 억세스.122

9.3 하드 링크123

9.4 심볼릭 링크124

9.5 파일 지우기125

9.6 파일 재명명하기125

9.7 디렉토리 만들기127

9.8 파일 속성들127

9.8.1 파일 속성들의 값이 무엇을 의미하는가127

9.8.2 파일 속성들 읽기129

9.8.3 파일의 형식 알아보기130

9.8.4 파일 소유자.131

9.8.5 파일 접근 허가 비트들133

9.8.6 어떻게 파일에 당신의 접근을 결정하는가134

9.8.7 파일 접근 허가 정하기134

9.8.9 파일에 관련된 시간들137

9.9 특수 파일 만들기138

9.10 임시 파일들138

 

10 파이프 와 FIFO141

10.1 파이프 만들기141

10.2 부프로세스를 위한 파이프142

10.3 FIFO 특별한 파일들143

10.4 파이프 입/출력의 원소수144

 

11 소켓145

11.1 소켓 개념145

11.2 통신스타일146

11.3 소켓 주소146

11.3.1 주소 포맷147

11.3.2 소켓의 주소를 세팅하기148

11.3.3 소켓의 주소 읽기148

11.4 The File Namespace148

11.4.1 파일 이름공간 개념들149

11.4.2 파일이름 공간의 자세한 것149

11.4.3 파일-이름공간 소켓의 예150

11.5 인터넷 이름공간150

11.5.1 인터넷 소켓 주소 포맷151

11.5.2 호스트 주소151

11.5.2.1 인터넷 호스트 주소151

11.5.2.2 호스트 주소 자료형152

11.5.2.3 호스트 주소 함수들153

11.5.2.4 호스트 이름들153

11.5.3 인터넷 포트155

11.5.4 서비스 데이터베이스156

11.5.5 바이트순서 변환157

11.5.6 프로토콜 데이터베이스158

11.5.7 인터넷 소켓 예제159

11.6 다름 이름공간들160

11.7 소켓 열고 닫기160

11.7.1 소켓 만들기160

11.7.2 소켓 닫기161

11.7.3 소켓 쌍161

11.8 연결하는데 소켓사용162

11.8.1 연결 만들기162

11.8.2 연결 듣기163

11.8.3 연결 수락163

11.8.4 누가 나에게 연결되어 있나164

11.8.5 데이터 전송164

11.8.5.1 데이터 보내기164

11.8.5.2 데이터 수신하기165

11.8.5.3 소켓 데이터 옵션165

11.8.6 Byte Stream 소켓 예제166

11.8.7 Byte Stream Connection 서버 예제167

11.8.8 Out-of-Band 데이타168

11.9 데이터그램 소켓 명령170

11.9.1 데이터그램 전송171

11.9.2 데이터그램 수신171

11.9.3 데이터그램 소켓 예제171

11.9.4 데이터그램 읽기 예제172

11.10 inetd 데몬173

11.10.1 inetd 서버들173

11.10.2 inetd 설정174

11.11 소켓 옵션174

11.11.1 소켓 옵션 함수174

11.11.2 소켓-레벨 옵션175

11.12 네트워크 데이터베이스176

 

12 저수준 터미날 인터페이스179

12.1 터미날 확인하기179

12.2 입/출력 큐179

12.3 입력의 두가지 스타일: Canonical 또는 Not180

12.4 터미널 모드180

12.4.1 터미날 모드 데이터 타입들180

12.4.2 터미날 모드 함수들181

12.4.3 적당하게 터미날 모드 설정하기182

12.4.4 입력 모드들183

12.4.5 출력 모드들184

12.4.6 제어 모드들185

12.4.7 국소 모드들186

12.4.8 라인 속도188

12.4.9 특별 문자들189

12.4.9.1 입력 편집을 위한 문자들190

12.4.9.2 편집 문자의 BSD 확장190

12.4.9.3 신호를 발생시키는 문자들191

12.4.9.4 흐름 제어를 위한 특별 문자들192

12.4.9.5 다른 특별 문자들192

12.4.10 비정규입력193

12.5 라인 제어 함수들194

12.6 비정규 모드의 예195

 

13 수학 함수197

13.1 정의구역과 범위 에러들197

13.2 삼각 함수197

13.3 역 삼각 함수들198

13.4 지수함수와 대수199

13.5 쌍곡선 함수들200

13.6 의사-난수200

13.6.1 ANSI C 난수 함수들201

13.6.2 BSD 난수 함수들201

 

14 저 수준 연산 함수들203

14.1 "숫자가 아닌" 값들203

14.2 플로트의 술어 ( Predrcates )203

14.3 절대값204

14.4 표준화 함수들204

14.5 라운딩과 나머지 함수들205

14.6 정수 나누기206

14.7 숫자의 파싱 ( 구문해석 : parsing )207

14.7.1 정수의 파싱207

14.7.2 플로트의 파싱208

 

15 탐색과 정렬211

15.1 비교 함수 정의하기211

15.2 배열 탐색 함수211

15.3 배열 정렬 함수211

15.4 탐색과 정렬의 예212

 

16 패턴 매칭 ( Pattern Matching )215

16.1 와일드카드 매칭 ( Winldcard Matching )215

16.2 Globbing216

16.2.1 glob 호출하기216

16.2.2 Globbing 을 위한 플래그들217

16.3 정규식 매칭 ( Matching )218

16.3.1 POSIX 정규식 컴파일218

16.3.2 POSIX 정규식을 위한 플래그들219

16.3.3 컴파일된 POSIX 정규식을 매칭하기220

16.3.4 부표현식 ( Subexpressions ) 과 매치한 결과220

16.3.5 부표현식 매치하기의 복잡함221

16.3.6 POSIX Regexp 매치하기 소거222

16.4 쉘-스타일 단어 확장222

16.4.1 단어 확장의 단계222

16.4.2 wprdexp 호출하기223

16.4.3 단어 확장을 위한 플래그들224

16.4.4 wordexp Example225

 

17 날짜와 시간227

17.1 프로세서 타임227

17.1.1 기준 CPU 시간 조사227

17.1.2 자세하게 경과된 CPU 시간에 대한 조사228

17.2 달력 시간228

17.2.1 간단한 달력 시간229

17.2.2 고해상도 달력229

17.2.3 Broken-down 시간231

17.2.4 형식화된 날짜와 시간232

17.2.5 TZ으로 시간대를 정하기234

17.2.6 시간대를 위한 함수와 변수들235

17.2.7 시간 함수들의 예제235

17.3 알람을 설정하기236

17.4 Sleeping238

17.5 자원 사용238

17.6 제한된 자원 사용239

17.7 프로세스 우선권240

 

18 확장된 문자들243

18.1 확장된 문자들에 대한 소개243

18.2 지역과 확장된 문자243

18.3 다중바이트 문자들244

18.4 와이드 캐릭터에 대한 안내245

18.5 확장된 문자열의 변환246

18.6 다중바이트 문자 길이247

18.7 일 대 일로 확장된 문자들의 변환247

18.8 문자 대 문자 변환의 예제248

18.9 쉬프트 시퀀스들을 사용한 다중바이트 코드들249

 

19 지역과 세계화251

19.1 지역이 가진 효과251

19.2 지역 선택하기251

19.3 지역이 미치는 활동의 범주252

19.4 프로그램은 지역을 어떻게 설정하는가252

19.5 표준 지역들254

19.6 숫자의 형식화254

19.6.1 일반적인 숫자 형식화 파라미터.254

19.6.2 통화 기호 ( Currency Symbol ) 출력하기255

19.6.3 금전( Money ) 부호를 프린트하기256

 

20 비-지역 탈출259

20.1 비-지역 탈출들에 대한 안내259

20.2 비-지역 분기의 상세한 설명260

20.3 비-지역 분기와 신호261

 

21 시그날 처리263

21.1 시그날들의 기본 원칙263

21.1.1 시그날들의 종류263

21.1.2 시그날 발생의 원칙들263

21.1.3 어떻게 신호들이 배달되는가264

21.2 표준 시그날들265

21.2.1 프로그램 에러 시그날들265

21.2.2 종료 시그날267

12.2.3 알람 시그날269

21.2.4 비동기 입/출력 시그날269

21.2.5 작업 제어 시그날269

21.2.6 잡다한 시그날271

21.2.7 비표준 시그날271

21.2.8 시그날 메세지272

21.3 시그날 동작 정하기273

21.3.1 기본 시그날 처리273

21.3.2 진보된 시그날 처리275

21.3.3 signal 과 sigaction 의 상호작용275

21.3.4 sigaction 함수 예제276

21.3.5 sigaction을 위한 플래그277

21.3.6 초기 시그날 동작들277

21.4 시그날 핸들러 정의하기278

21.4.1 리턴하는 시그날 핸들러278

21.4.2 프로세스를 종료시키는 핸들러279

21.4.3 핸들러 안에서 비지역 제어 이동280

21.4.4 핸들러가 실행되고 있는 동안 도착한 시그날들281

21.4.5 한가지로 합병한 서로 밀접한 시그날들281

21.4.6 시그날 핸들링 과 재진입 불가 함수들283

21.4.7 원소 데이터 억세스와 시그날 핸들링284

21.4.7.1 비-원자 억세스가 갖는 문제점285

21.4.7.2 원자 형285

21.4.7.3 원소단위 사용 형태.286

21.5 시그날에 의해 인터럽트된 기본동작 ( Primitives )286

21.6 시그날 발생시키기287

21.6.1 스스로에게 신호 보내기287

21.6.2 다른 프로세스에게 시그날 보내기288

21.6.3 kill을 사용하기 위한 허가289

21.6.4 통신을 위해서 kill을 사용하기290

21.7 시그날 블록하기291

21.7.1 왜 시그날 블록킹 ( Blocking ) 이 유용한가291

21.7.2 시그날 설정291

21.7.3 프로세스 시그날 마스크292

21.7.4 시그날의 배달 여부를 테스트하기 위한 블럭킹293

21.7.5 핸들러를 위하여 블록된 시그날294

21.7.6 미해결 시그날 체크하기294

21.7.7 나중에 동작하도록 시그날을 기억하기295

21.8 시그날을 위한 기다림296

21.8.1 pause 사용하기296

21.8.2 pause 사용의 문제들297

21.8.3 sigsuspend 사용하기297

21.9 BSD 시그날 핸들링298

21.9.1 POSIX 와 BSD 시그날 기능들298

21.10 핸들러 함수를 만들기 위한 BSD 함수299

21.10.1 블록된 시그날을 위한 BSD 함수들300

21.10.2 분리된 시그날 스택 사용하기300

 

22 프로세스의 시동과 종료303

22.1 프로그램 인수들303

22.1.1 프로그램 인수 구문 관례들303

22.1.2 프로그램 옵션들을 구문 분석하기304

22.1.3 getopt를 사용해서 인수를 구문 분석하는 예제305

22.1.4 긴 옵션들을 구문 분석하기306

22.1.5 긴 옵션들의 구분분석에 대한 예제307

22.2 환경 변수들309

22.2.1 환경 검색309

22.2.2 표준 환경 변수들310

22.3 프로그램 종료311

22.3.1 보통의 종료311

22.3.2 Exit 상황들311

22.3.3 종료시의 상황정리312

22.3.4 프로그램 중지시키기313

22.3.5 내부적 종료313

 

23 프로세스315

23.1 명령 실행시키기315

23.2 프로세스 만들기에 대한 원칙315

23.3 프로세스 식별316

23.4 프로세스 만들기316

23.5 파일 실행시키기317

23.6 프로세스 종료319

23.7 프로세스 종료 상황들321

23.8 BSD 프로세스 Wait 함수들321

23.9 프로세스 만들기 예제322

 

24 작업 제어325

24.1 작업제어의 개념325

24.2 작업제어는 선택적이다326

24.3 프로세스의 터미날 제어하기326

24.4 제어중인 터미날 억세스326

24.5 고아가된 프로세스 그룹들327

24.6 작업제어 쉘 실행시키기327

24.6.1 쉘을 위한 데이터 구조체들327

24.6.2 쉘 초기화하기328

24.6.3 작업들을 개시하기330

24.6.4 전면 과 배경332

24.6.5 멈추고 종료된 작업들333

24.6.6 멈추어있는 작업들을계속 실행시키기335

24.6.7 이 장에서 설명되지 않은 부분들336

24.7 작업제어를 위한 함수들336

24.7.1 제어중인 터미날 확인하기337

24.7.2 프로세스 그룹 함수들337

24.7.3 제어권을 가진 터미날을 억세스하기 위한 함수들338

 

25 사용자와 그룹341

25.1 사용자와 그룹 ID들341

25.2 프로세스의 persona341

25.3 왜 프로세스의 persona를 변경하는가342

25.4 어떻게 응용프로그램이 persona를 변경할수 있는가342

25.5 프로세스의 persona 읽기342

25.6 사용자 ID 설정하기343

25.7 그룹 ID들을 설정하기344

25.8 Setuid 억세스를 가능하게 하거나 불가능하게 하기345

25.9 setuid 프로그램 예제345

25.10 setuid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한 팁347

25.11 누가 로그인 했는지 확인하기348

25.12 사용자 데이타베이스348

25.12.1 사용자의 정보를 담고 있는 데이터 구조체348

25.12.2 한명의 사용자에대해 자세히 알아보기349

25.12.3 모든 사용자 리스트를 검색하기349

25.12.4 사용자 엔트리를 기록하기350

25.13 그룹 데이터 베이스350

25.13.1 그룹을 위한 데이터 구조체350

25.13.2 한 개의 그룹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알아내기350

25.13.3 모든 그룹에 대한 리스트를 검색하기351

25.14 사용자와 그룹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예제351

 

26 시스템 정보353

26.1 호스트 확인353

26.2 하드웨어/소프트웨어 타입 확인하기354

 

27 시스템 구성 파라미터355

27.1 일반적인 용량 제한355

27.2 포괄적인 시스템 옵션들356

27.3 지원되는 POSIX의 버젼은?357

27.4 sysconf 사용하기357

27.4.1 sysconf의 정의358

27.4.2 sysconf의 parameter를 위한 상수들358

27.4.3 sysconf의 예제359

27.5 총괄적인 용량 제한들을 위한 최소값360

27.6 파일 시스템 용량의 제한360

27.7 파일에 지원되는 선택적 기능들362

27.8 파일 시스템 제한을 위한 최소값들362

27.9 pathconf 사용하기363

27.10 유틸리티 프로그램 용량 제한들364

27.11 유틸리티 제한들을 위한 최대값365

27.12 문자열-평가 파라미터들365

 

부록 A 라이브러리에 있는 C 언어 기능들367

A.1 내부적 일관성을 명백하게 테스트하기367

A.2 가변인자 함수들368

A.2.1 왜 가변인자 함수들이 사용되는가?368

A.2.2 어떻게 가변인자 함수를 정의하고 사용하는가?368

A.2.2.1 가변 인수들을 위한 구문368

A.2.2.2 인수 값들을 받기369

A.2.2.3 어떻게 많은 인수들이 공급되는가?369

A.2.2.4 가변인수 함수들을 호출하기370

A.2.2.5 인수 억세스 매크로들370

A.2.3 가변인수 함수의 예제371

A.2.3.1 오래된-형태의 가변인수 함수들371

A.3 널 포인터 상수372

A.4 중요한 데이터 타입들372

A.5 데이터 타입 측정373

A.5.1 정수 테이타 타입의 너비 계산하기373

A.5.2 정수 타입의 범위374

A.5.3 부동형 매크로들375

A.5.3.1 플로팅 포인트 표기 개념375

A.5.3.2 플로팅 포인트 파라미터들376

A.5.3.3 IEEE 플로팅 포인트378

A.5.4 구조체 필드 옵셋 ( offset ) 측정379

 

부록 B 라이브러리 기능들의 요약381

 

부록 C 라이브러리 유지보수383

C.1 어떻게 GNU C 라이브러리를 인스톨할것인가?383

C.2 버그들을 보고하기385

C.3 새로운 함수들을 더하기386

C.4 GNU C Library 포팅하기387

C.4.1 `sysdeps' 디렉토리 계층의 배치389

C.4.2 GNU C 라이브러리를 Unix 시스템들로 포팅하기391

C.5 GNU C 라이브러리의 공헌자391

 

부록 D GNU LIBRARY GENERAL PUBLIC LICENSE395

서론395

복제, 배포 와 수정에 대한 제한과 조건396

 

부록 E 뒷 얘기403

E.1 역자 후기403

E.1.1 김소영(flpigy)403

E.1.2 조원봉 (thirnine)404

E.1.3 고석갑 (sukgab)406

E.2 편집 후기406

E.2.1 1차 편집 후기406

E.2.2 2차 편집 후기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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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은 연극이고 세상은 무대이다!

이솝 임베디드 포럼 운영 및 비즈니스와 관련된 것 이외에 E-Mail이나 메신저 및 휴대폰 등을 통한 개인적인 질문 및 답변은 받지 않습니다. 문의 사항은 이솝 임베디드 포럼 게시판을 이용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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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연덕

2009.04.24 10:30:48
*.150.248.6

안녕하세요.
pdf 파일이 깨진것 같은데요 ;;
profile

김재훈

2009.04.26 08:06:27
*.162.4.147

최근에 릴리즈된 아크로벳 리더 9에서는 PDF 파일이 깨진걸로 나올 수 있습니다.

박영기

2012.05.26 02:51:43
*.216.145.10

pdf xchange viewer 로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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